• 2020. 9. 30.

    by. ♯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에이치입니다.

     

    우체국에서 택배를 보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우체국에서는 물건 뿐만 아니라 서류, 돈 등 여러 가지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이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특별히 작고 가벼운 물건을 저렴하게 발송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우체국에는 물건을 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체국택배 뿐만 아니라 작은 물건이라면 일반우편, 등기 등을 이용해서도 발송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준등기 가격, 배송기간과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까지 '준등기'제도에 대해 총정리해보겠습니다.

     

    * 준등기란?

    준등기는 이름 그대로 등기에 준하는 배송시스템입니다. 일반우편과 등기의 장점을 적절하게 섞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우편은 가격이 저렴한 대신 배송추적이 되지 않습니다. 등기는 등기번호가 있어서 배송추적이 가능하지만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지요. 그 중간에 위치한 것이 준등기입니다. 

     

     

    준등기는 일반우편과 동일하게 우편함 배송이 원칙입니다. 집배원이 우체통이 넣으면 배송과정이 완료된다는 뜻입니다. 즉, 등기나 택배처럼 집앞이나 사람에게 직접 전달하는 시스템이 아닙니다. 

     

    대신 준등기는 등기번호가 있어서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일반우편은 배송추적이 되지 않아서 우편함을 자주 확인해야 되는데, 준등기는 이런 단점을 해결했습니다. 배송조회에서 배달완료가 표시된다면 빨리 우편함을 확인해서 물건을 가지고 올 수 있어서 안전합니다. 

     

     

    *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

    준등기는 우체국에서 보통의 등기를 보내는법과 같습니다. 우체국 창구에서 준등기로 접수하면 됩니다. 

     

    ① 우체국 준등기 규격 및 가격

    준등기로 보내려면 A4크기 서류봉투의 절반 정도라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가로, 세로, 두께 합이 35cm이하라는 구체적인 규격이 나오기도 합니다. 

     

    인터넷 우체국에는 준등기에 대한 내용 설명이 나와있지 않습니다. 우체국 두 곳에 문의해보았을 때 답변도 달랐고요. 하지만 규격제한이 있다고 하는 곳이 있으니까 크기를 최소로 만들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자포장은 우체국 준등기 접수가 불가능합니다. 종이로 된 서류봉투나 택배봉투에 포장해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우체국 준등기는 단일요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1통당 200g까지, 1,500원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② 우체국 준등기 배송기간

    준등기 배송은 일반우편과 동일하게 3~5일 소요된다고 안내받았습니다. 

     

    제가 직접 이용해본 결과 대부분 3일이면 도착 했습니다. 오전에 접수하면 최대한 빨리 도착할 수 있습니다. 

     

     

    * 우체국 준등기 조회 방법

     

    준등기는 우체국 택배 조회와 같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우체국 준등기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등기번호'입니다. 일반등기, 빠른등기, 우체국 택배는 모두 같은 조회시스템으로 배송추적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도 있고, 네이버에서 조회도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지에 '우체국택배조회'를 검색한 후에 송장번호 적는 칸에 등기번호를 적으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등기번호로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고, 가격까지 저렴한 우체국 준등기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