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9. 29.

    by. ♯

    반응형

    안녕하세요, 좋은 날을 만들어가는 로에이치입니다./p>

     

    가지고 있는 소소한 재능을 무료로 나눈다는 '재능기부'가 유행했습니다. 가지고 있는 기술, 재능, 아이디어 등이 물질적인 요소로 인지되기 시작했던 것이지요. 

     

    요즘엔 그러한 재능으로 부수입을 올리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수익 구조가 역전되면서 본업으로 삼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고요. '재능판매'라고 하면 되겠지요. 

     

    요즘 재능판매 마켓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크몽 뿐만아니라 탈잉 등 다양한 사이트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그 중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재능판매의 대표적인 사이트, 크몽을 소개합니다. 

     

     

    크몽에는 디자인, 프로그래밍, 영상, 사진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입점해서 본인의 재능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운세나 상담도 가능하니 지식 뿐만 아니라 '재능'에 딱 어울립니다. 

     

    최근에 크몽이 핫하게 떠오른 이유 중 하나는 PDF 전자책 때문입니다. 가지고 있는 지식과 재능을 녹여낸 크몽 전자책을 발행하는 것이지요. 이를 통해 부수입을 올리는 분들이 꽤 많다고 합니다. 묵혀두기 아까운 재식과 재능을 녹여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니 최고의 플랫폼인듯합니다.

     

    그렇다면 판매가 발생했을 때 크몽 수수료는 어떻게 책정되는지 알아봅시다. 

     

     

    * 크몽 수수료 확인

     

    크몽 홈페이지 고객센터에서 가져온 수수료 안내표입니다. 크몽 수수료는 적용구간별로 수수료율이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출처 : 크몽 고객센터

    적용구간 1원~50만원에는 수수료율 20%, 적용구간 50만1원~이백만원은 12%, 적용구간 200만1원 이상에서는 6%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율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예를들어보겠습니다. 

     

    ① 거래금액 20만원이라면 첫 번째 적용구간이므로 20% 수수료율을 적용해서 4만원이 수수료가 됩니다. 즉, 판매자의 수익은 16만원이 됩니다. 

     

    ② 거래금액이 150만원이라면 구간이 나누어집니다. 50만원까지 첫 번째 구간, 남은 100만원은 두 번째 구간이 됩니다. 첫 구간에 속한 50만원에 대해서는 20%의 수수료율이, 초과된 100만원에 대해서는 12%의 수수료율이 크몽 수수료로 책정됩니다. 

    50만원의 20%는 10만원, 100만원의 12%는 12만원. 즉, 150만원의 거래금액이 발생했다면, 22만원을 수수료로 지불해야 하며 남은 128만원이 판매자 수익이 됩니다. 

     

     

    * 크몽 판매시 주의할 점

     

    크몽에서 지식과 재능을 판매할 때 조심해야 할 점 중 하나가 바로 세금문제입니다. 크몽 수수료는 사이트 이용 수수료이고, 세금은 별도로 납부해야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연말에 근로소득에 대해 연말정산을 합니다. 그래서 기타수입이 발생할 경우 세금을 간과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4대보험을 납부하는 근로소득자도 기타소득이 1년에 300만원 이상 발생한다면 따로 세금신고를 해야합니다. 다음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하지요. 

     

    본인의 소득과 크몽에서의 판매 수익을 합해서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구간을 적용시켜보시길 권장합니다. 

     

    -

    내 지식과 재능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일입니다. 부수입이 생긴다는 것 뿐만 아니라 내가 가진 재능을 확인받게 되는 것이니까요. 사소하게 생각해서 묵혀두었던 지식을 꺼내보십시오. 누군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부수입까지 챙기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