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9. 28.

    by. ♯

    반응형

    안녕하세요, 로에이치입니다.

     

    저와 비슷한 나이대라면 어렸을 때 시청했던 만화를 통해 띠순서를 기억하시는 분이 많으실 듯 합니다.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몽치 키키 강다리 찡찡이, 신유술해

     

    12마리 동물로 이루어진 띠순서를 이 노래를 통해 배우고 외웠던 기억이 납니다. 12동물이 캐릭터가 되서 출현했던 꾸러기수비대라는 만화입니다. 지금도 상대방의 띠를 들으면 이 노래를 버릇처럼 부르곤 한답니다. 

     

     

    하지만 아무리 똘기, 떵이 노래를 부르고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를 외워도 이것이 무슨 동물을 뜻하는지 기억이 안난다면 꽝이겠지요. 

     

    그래서 12동물 띠순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먼저, 띠순서 첫 네마리 동물은 <자축인묘>, 순서대로 쥐, 소, 호랑이, 토끼입니다.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에 해당합니다. 어린 마음에도 똘똘한 쥐, 덩치 큰 소, 호치는 그냥 호랑이, 새촘한 토끼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납니다. 

     

    20년생 아이들이 쥐띠라고 합니다. 거꾸로 08년도, 96년도, 84년도, 72년도생이 쥐띠가 되겠네요. 

     

     

    다음으로 <진사오미>는 용, 뱀, 말, 양입니다.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에 해당하는 동물이지요. 드라고는 아마 영어 드래곤에서 왔을 것이고, 요롱이는 뱀의 모양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마초는 말, 귀요미 양은 미미로 생각나기 좋은 이름으로 붙여졌네요. 

     

    띠순서 마지막은 <신유술해>, 순서대로 원숭이, 닭, 개, 돼지입니다.

     

    몽치, 키키, 강다리, 찡찡이인데, 저는 여기가 어렵더라고요. 원숭이는 몽치가 바로 연상됩니다. 개는 강아지에서 온 강다리 인듯하고, 돼지는 캐릭터가 기억나지 않아도 뭔가 찡찡이가 잘 어울려요. 그런데 키키가 닭인게 늘 헷갈렸답니다. 

     

     

    불교설화에 동물들 달리기 대회를 열어서 순위대로 띠순서가 정해졌다고 합니다. 쥐가 달리기 대회의 1등이라 띠순서의 첫 번째를 차지했다고 하니 신기하고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나이가 들 수록 직접적인 나이 언급보다 띠가 언급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띠순서를 정확히 외워두면 그런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빨리 파악이 가능하겠지요. 여기까지 띠 순서 정리였습니다. End. 

     

    반응형